뉴스 > PC

[숨신소] 오브라딘 호 느낌 추리게임 '마인드 다이버'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780 View 게임메카 내부 클릭수에 게임메카 뉴스를 송고 받는 제휴처 노출수를 더한 값입니다.
마인드 다이버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 마인드 다이버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10월 첫 주에는 여러 신작들이 스팀에서 출시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와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이발리스 크로니클즈'에 많은 유저들이 몰렸고, '파워 워시 시뮬레이터 2'의 체험판도 등장했습니다. 신작의 홍수 속 눈에 띄는 독특한 게임이 출시됐는데, 바로 '마인드 다이버(Mind Diver)'입니다.

마인드 다이버는 '오브라딘 호의 귀환', '황금 우상 사건' 등이 연상되는 독특한 구조의 추리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인간의 정신 속을 탐험하는 '마인드 다이버'입니다. 세계관 속에서는 아직 공식적인 수사 기법으로 인정받지 못한 독특하지만 실험적인 기술이죠. 플레이어는 이 기술을 활용해 한 여인 '리나'의 의식을 탐험하고 사건을 제구성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 마인드 다이버 출시 영상 (영상출처: 플레이즘 공식 유튜브 채널)

리나는 어느 날 남자친구 '세바스티안'과 파티에 참석합니다. 이후 다음 날 파티에서 벌어진 사건의 기억을 모두 잃은 채 깨어나죠. 당황한 그녀는 세바스티안을 찾지만 그는 사라진 상황입니다. 마인드 다이버는 그녀의 정신을 탐험하며 조각난 기억을 잇고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파티, 세바스티안, 리나가 가진 감춰진 비밀을 폭로하죠.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리나가 파티에 참석한 장면을 재구성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서있고, 리나는 무엇인가를 손으로 들고 있으며, 세바스티안은 누군가에게 말을 걸고 있죠. 하지만 리나의 불명확한 기억 때문에 장면이 완벽하게 재생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기억의 목소리를 듣고, 이에 맞게 사물이나 사람을 배치해야 합니다.

▲ 리나의 손 위 '공백'을 채워야 한다 (사진출처: 스팀)

채울 공백을 리나와 주변 인물의 대사, 정보를 통해 추론한다 (사진출처: 스팀)
▲ 채울 공백을 리나와 주변 인물의 대사, 정보를 통해 추론한다 (사진출처: 스팀)

예를 들어 처음 리나의 기억을 재생하면 그녀가 바닥에서 기묘한 물건을 집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손에는 '기억의 공백'만 남아있죠. 플레이어는 그녀의 묘사를 쫓아 그 공간에서 공백의 정답에 해당하는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헤드셋'과 닮은 기묘한 장치죠. 이를 찾아 리나의 손에 올리면 기억이 복원되며 장면의 묘사가 더 정확해지고, 그 과정에서 추가적인 정보가 드러납니다.

어떤 기억은 정답이 사람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해당하는 사람을 정확한 위치에 옮겨 기억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정답이 무엇인지를 리나의 묘사, 주변 사물, 문서 등을 통해 추리해야 합니다. 꼼꼼한 현장 조사와 눈썰미가 중요한 셈입니다. 다만 잘못된 정답을 제시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복원 실패'라는 문구만 뜰 뿐 페널티는 없기 때문에,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정답은 다양하다. 사람도, 사물도 가능 (사진출처: 스팀)
▲ 정답은 다양하다. 사람도, 사물도 가능 (사진출처: 스팀)

▲ 공백을 메우면 기억도 주변도 한층 더 선명해진다 (사진출처: 스팀)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한 기억 내에 잊어버린 정보가 너무 많아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는 기억 더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 다른 기억들을 모두 재구성한 후 정보를 습득해야 하죠. 그 과정에서 얻은 사물, 사람, 정보를 토대로 기억 공백을 메울 수 있는 퍼즐 조각을 가져와야 합니다.

전반적인 게임의 그래픽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복셀과 3D가 섞여 인간의 기억이 만들어내는 불완전한 사물이 불쾌하지 않게 표현됐습니다. 또한 '마인드 다이버'라는 타이틀명에 맞게, 기억을 탐험하는 감각은 '물을 헤엄치는' 느낌을 전합니다. 정신의 파도를 가르고 기억 깊은 곳으로 향할 때는 추리게임이 아니라 힐링게임이라는 착각을 줄 정도입니다.

마인드 다이버는 스팀에서 '매우 긍정적(97% 긍정)' 유저 평가를 기록 중입니다. "오브라딘 호의 귀환, 헐 스토리 등을 사랑하는 게이머라면 추천할 수작", "준수한 그래픽과 사랑이 녹아있는 스토리", "약 3시간 정도의 활동적인 추리게임", "가을이지만 여름이었다" 등 호평이 많습니다. 한국어도 지원하며, 옴니버스에 활용하기 좋은 소재인 만큼 향후 DLC를 기대하는 유저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진실을 찾아 헤엄치는 '마인드 다이버' (사진출처: 스팀)
▲ 진실을 찾아 헤엄치는 '마인드 다이버' (사진출처: 스팀)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마인드 다이버 2025년 9월 28일
플랫폼
PC
장르
어드벤쳐
제작사
게임소개
마인드 다이버는 추리게임이다. '리나'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발생한 사건을 파악하고 공백을 찾아내야 한다.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10